💬 회고
프로젝트를 리뷰하는 방식의 인터뷰를 진행했고 개인적으로 모자랐던 부분과, 좋은 기회를 준 회사의 선배분들에게 배울 점을 다시 한번 기록해두어 복기하려한다.
🌟FACT
- 자신있다고 생각했던 프로젝트의 리뷰에서 생각처럼 명확히 답을 못했다.
-> Java 17을 사용한 이유와 Record에 대하여
->이어서 레코드를 사용한 이유에 대해 불변객체를 얘기했으나 불변객체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부족 - 조금은 더 why? 를 중요시하며 회고했다 생각했지만, 깊이 혹은 빈도가 부족했다. 따라서 개념을 명확히 구분 짓지 못했다
-> Spring 프레임워크 사용 이유 (Spring 프레임워크의 장점) 과 DI 그리고 싱글톤 패턴의 명확한 차이 - DDD를 염두에 두었다면 AOP는 연관이 있어 잘 공부했어야했는데, 깊이가 없었던 부분
💗FEELING
- 면접을 보고 조금 더 잘 준비했다면, 더욱 깊이 있는 대답을 했을 텐데 아쉽다.
- 내가 충분히 고민했다고 생각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었다.
🍋FINDING
- 이 인터뷰를 통해 내가 좀 더 중점적으로 깊이 알아야 할 부분들을 파악했다.
- 생각보다 현재 수준이 많이 달린다는 것을 느꼈고, 조금 더 내가 아는 것들을 말로 설명할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.
🔥FUTURE ACTION
- Record를 사용한 이유인 불변객체에 대하여 조금 더 심도있게 공부하기
- 프레임워크 자체의 사용 이유도 한번 더 상기하고, 그 중 Spring이 가진 장점을 확실히 인지하기
- AOP와 트랜잭션 전파 등 미숙했던 부분을 이론적으로나마 복기하여 다듬기
✨FEEDBACK
- 수 많은 서류 탈락 끝에 어렵게 주어진 기회였으나, 준비가 부족했던 점이 아쉽다.
조금 더 잘 준비했다면? 이란 후회는 접어두고 이 기회에 개발직군의 면접이 어떤 느낌인지 경험해본 좋은 기회였단 생각으로 발전하면 될 것 같다.
오히려 이런 기회를 더 많은 서류 탈락전에 느낄 수 있어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.